티스토리 뷰
추천사
동작하는 코드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미묘한 버그가 생길 수 있음
코드를 분석하다가 새롭게 수정할 부분을 발견하면 더 깊이 파고드는 사람이 많은데
그럴수록 수정할 부분이 많아져 헤어나오지 못할 수도 있음
이 책을 읽으며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, 리팩터링 원리, 좋은 리팩터링 습관을 배울 수 있음
언제 어떤 상황에 코드를 분석해서 개선해야하는지, 특히 6장~12장 리팩터링 기법이 모여있음
각 절차를 이해하고 한 번에 한 단계씩 실행할 것
오버라이딩(overriding)
: 상속 관계에 있는 부모 클래스에서 이미 정의된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같은 시그니쳐를 갖는 메소드로 다시 정의하는 것
오버로딩(overloading)
: 한 클래스 내에서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중복하여 정의하는 것
리팩터링
: 코드의 기능은 바꾸지 않으면서 내부 구조를 개선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수정하는 과정
버그가 생길 가능성을 최소로 줄이면서 코드를 정리하는 정제된 방법
→ 코딩 후 설계 개선
처음부터 완벽한 설계를 하기보다 개발을 진행하며 지속적으로 설계
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더 나은 설계가 무엇인지 배우게 됨
2023.04.13
'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REFACTORING] 1장 리팩터링: 첫 번째 예시(1.10 마치며) (0) | 2023.04.26 |
---|---|
[REFACTORING] 1장 리팩터링: 첫 번째 예시(~1.4) (0) | 2023.04.19 |
[Clean Code] 부록 A 동시성Ⅱ (0) | 2022.12.21 |
[Clean Code] 17장 냄새와 휴리스틱 (0) | 2022.12.18 |
[Clean Code] 16장 SerialDate 리팩터링 (0) | 2022.12.15 |
댓글
공지사항